미국의 공식 명칭은 미합중국으로 영어로는 United States of America.
어디에도 천조라는 글자를 찾아볼 수 없는데, 온라인상에서 천조국 하면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다는 듯 미국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천조'는 중국을 부르는 말이었다.
중국을 뜻하던 '천조'라는 말이 왜 요즘은 미국을 뜻하게 된 걸까?
천조국이라는 말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국방예산 천조 원'의 국가라는 뜻과 고대 동아시아에서 질서의 중심인 국가를 일컫는 천조(天朝)이다.
고대 아시아에서 천조는 중국 주나라에서 사용되었는데, 과거 한중관계와 지금의 한미관계를 비교하며 일각에서는 비꼬는 의미로 미국을 천조국이라 부르기도 했다.
2000년대 반미 감정이 높던 시기에 일부 나타났지만, 천조라는 말이 대중적이지 않을뿐더러 압도적인 미국의 국방비 때문에 천조의 의미로 말해도 국방비 천조로 통용되곤한다.
실제 미국의 국방비는 2020년 기준 7500억 달러로 한화 약 915조 9000억 원.
미국이 세계 1위 국가라는 건 자명한 사실인데, 미국의 역사는 고작 400여 년이다.
현재 미국은 1600년경 북미로 이주한 유럽 정착민이 기반이기 때문.
1775년 미국 독립 전쟁이 일어나 1783년 독립하기 전까지 미국은 그저 유럽 열강의 식민지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금은 2019년 기준 전 세계의 명목 글로벌 GDP의 26.7%를 차지하고 있는 국가다.
1000조 원으로 불리는 국방비 또한 세계 국방비 2위부터 10위 국가를 합쳐야 비등한 수준
소련 고르바초프 서기장과 미국 레이건 대통령 중거리 핵전력 조약에 서명
이후 공산주의 진영, 특히 소련과 이어진 냉전체제는 미국의 국방비가 1000조에 이르는데 막대한 공을 세웠다.
여러 학자들이 2030년에 중국의 경제력이 미국을 뛰어넘을 것이라 이야기하지만 그 누구도 미국의 군사력을 넘어설 거라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또 현대에 와서 세계 질서의 중심은 미국이다.
미국 연준은 사실상 세계 금리를 조정하는 기구가 되었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수많은 나라가 미군의 보호를 받고 있다. 중국이 세계 질서의 중심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이처럼 결국 현재 천조국이라는 미국의 별명에는
미국이 세계 질서의 중심이라는 의미와 세계 최고의 군사대국의 의미라는 게 함축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한 것이다